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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사리불다라니경舍利弗陁羅尼經] 사리불다라니경(舍利弗陁羅尼經)-2
글쓴이 雲月野人 조회 18
사리불다라니경(舍利弗陁羅尼經)-2

그때 사리불이
모든 보살대중을 보고 일심으로 생각하였다.
‘나는 지금 여래(如來)∙ 정변지(正遍知)께 듣지 못했던 법을 여쭈리라.

여쭈는 까닭은
모든 보살들이 의심이 없음을 얻고 장애가 없이
설법을 잘하는 지혜를 얻고 항하의 모래같이
수많은 세계의 모든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더 나아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阿耨多羅三藐三菩提)를 얻지 못하더라도
항상 숙명(宿命)을 기억하여 보살의 네 가지 청정을 얻어야 한다.

무엇이 네 가지 청정인가?
중생청정(衆生淸淨)∙법청정(法淸淨)∙
요설청정(樂說淸淨)∙불토청정(佛土淸淨 )이다.

다시 네 가지 아름답고 훌륭한 법을 얻어야 한다.
무엇이 네 가지 아름답고 훌륭한 법인가?
몸이 아름답고 훌륭하며[身妙好],
입이 아름답고 훌륭하며[口妙好],
마음이 아름답고 훌륭하며[心妙好],
태어나는 곳이 아름답고 훌륭함이다[生處妙好].

다시 네 가지 다라니문(陁羅尼門)에 들어감을 얻어야 한다.

무엇이 네 가지 다라니문인가?
무진수지(無盡受持)다라니문∙
입중생제근방편(入衆生諸根方便)다라니문∙
업과보방편무애(業果報方便無㝵)다라니문∙
심법인(深法忍)다라니문이니 생각한 것과 같이
차례대로 여쭈어 투명한 보배마니구슬처럼 분명히 알겠다.’

그리고 부처님께 아뢰었다.
“부처님이시여,
제가 이제 차례대로 여쭙고자 하는 것은
모든 보살들로 하여금 덕행(德行)을 청정하게 하고자 함이니,
오직 원하옵건대 부처님이시여,
저를 위해서 말씀해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사리불과
모든 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일체제법(一切諸法)에 이르러
집착하는 바를 없애고자 하는 이라면
반드시 다음의 다라니(陁羅尼)를 송하여야 하느니라.

사리불아,
만약 이 다라니주를 수행하는 보살이라면
유위법(有爲法)과 무위법(無爲法)을 사유(思惟)하지 않으며,
이것이 ‘법(法)이다’라고 말하지 아니하며
이것이 ‘법이다’라고 관(觀)하지 아니하며
이것이 ‘법이다’라고 집착하지 아니하며
이것이 ‘법이다’라고 하여 짓지 아니하며,
이것이 ‘법이다’라고 하여 얻으려고 하지 아니하며,
이것이 ‘법이다’라고 하여 물으려고 하지 아니하며,
보태거나 줄이려고도 하지 아니해야 하느니라.

그리고
상응법(相應法 )3)과
불상응법(不相應法)을 보지 아니하며,
생멸(生滅)을 보지 아니하며,
3세(世)를 보지 아니하며,
물러나는 법[退法]을 보지 아니하며,
모이고 흩어지는 법[聚散法]을 보지 아니하고,
말을 하지 말고 오직 염불(念佛)만을 수행하되
부처님의 색신[色]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상호(相好)를 생각하지 아니하며,
상호 아닌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계(戒)를 생각하지 아니하며,
계 아닌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정(定)∙혜(慧 )∙해탈(解脫)∙해탈지견(解脫知見)도
이와 같이 생각하지 아니해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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