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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반야바라밀경

제목 제14. 離相寂滅分 (이상적멸분)
글쓴이 도반사이 조회/추천 24/0
제14. 離相寂滅分 (이상적멸분)


爾時 須菩堤 聞說是經 深解義趣 涕淚悲泣 而白佛言 稀有世尊,
이시 수보리 문설시경 심해의취 체루비읍 이백불언 희유세존,

佛說如是甚深經典 我從昔來 所得蕙眼 未曾得 聞 如是經.
불설여시심심경전 아종석래 소득혜안 미증득 문 여시경.

世尊, 若復有人 得聞是經 信心淸淨 卽生實相
세존, 약부유인 득문시경 신심청정 즉생실상

當知是人 成就第一稀有 功德.
당지시인 성취제일희유 공덕.

世尊, 是實相者 卽是非相 是故如來說名實相. 世尊,
세존, 시실상자 즉시비상 시고여래설명실상. 세존,

我今得聞如是 經典 信解受持 不足爲難
아금득문여시 경전 신해수지 부족위난

若當來世 後五百歲 其有衆生 得聞是經 信解受持 是人
약당내세 후오백세 기유중생 득문시경 신해수지 시인

卽 爲第一稀有. 何以故. 此人 無我相無人相 無衆生相
즉 위제일희유. 하이고. 차인 무아상무인상 무중생상

無壽者相. 所以者何. 我相卽是 非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是非相.
무수자상. 소이자하. 아상즉시 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시비상.

何以故. 離一切諸相 卽名諸佛. 佛告 須菩堤 如是如是. 若復有人 得聞
하이고. 이일체제상 즉명제불. 불고 수보리 여시여시. 약부유인 득문

是經 不驚不怖不畏 當知是人 甚爲稀有. 何以故. 須菩堤, 如來說第一
시경 불경불포불외 당지시인 심위희유. 하이고. 수보리, 여래설제일

波羅蜜 卽非第一波羅蜜 是名第一波羅蜜. 須菩堤, 忍辱波羅蜜 如來
바라밀 즉비제일바라밀 시명제일바라밀. 수보리, 인욕바라밀 여래

說 非忍辱 波羅蜜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堤 如我昔爲歌利王
설 비인욕 바라밀 시명인욕바라밀, 하이고 수보리 여아석위가리왕

割截身體 於我爾時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
할절신체 어아이시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무수자상. 하이고. 아어

往昔 節節支解時 若有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應生瞋恨. 須菩堤,
왕석 절절지해시 약유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응생진한. 수보리,

又念過去 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 無人相 無衆生相
우념과거 어오백세 작인욕선인 어이소세 무아상 무인상 무중생상

無壽者相. 是故 須菩堤, 菩薩 應離 一切相 發阿耨多羅三藐三菩堤心.
무수자상. 시고 수보리, 보살 응리 일체상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生無所住心, 若心 有住 卽爲非住. 是故,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생무소주심, 약심 유주 즉위비주. 시고,

佛說菩薩 心不應 住色布施. 須菩堤, 菩薩 爲利益一切衆生 應如是布
불설보살 심불응 주색보시. 수보리, 보살 위리익일체중생 응여시보

施 如來說一切諸相 卽是非相 又說一切衆生 卽非衆生. 須菩堤, 如來
시 여래설일체제상 즉시비상 우설일체중생 즉비중생. 수보리, 여래

是 眞語者 實語者 如語者 不語者 不異語者. 須菩堤, 如來所得法
시 진어자 실어자 여어자 불광어자 불이어자. 수보리, 여래소득법

此法 無實虛 須菩堤, 若菩薩 心住於法 而行布施如人入闇 卽無所見,
차법 무실허 수보리, 약보살 심주어법 이행보시여인입암 즉무소견,

若菩薩 心不住法 而行布施 如人有目 日光明照 見種種色 須菩提當
약보살 심부주법 이행보시 여인유목 일광명조 견종종색 수보리당

來之世 若有善男子善女人能於此經 受持讀誦 卽爲如來 以佛智慧悉
래지세 약유선남자선녀인능어차경 수지독송 즉위여래 이불지혜실

知 是人 悉見是人 皆得成就 無量無邊功德.
지 시인 실견시인 개득성취 무량무변공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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