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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華嚴經 풀이

제목 화엄경18- 화엄경 십이회향품 중 제8회향 1
글쓴이 최우창 조회/추천 28/0
화엄경18- 화엄경 십이회향품 중 제8회향 1


진여眞如의 모양을 따르는 회향

佛子 河者是菩薩摩訶薩真如相迴向
불자 하자시보살마하살진여상회향
佛子 此菩薩摩訶薩正念明瞭 其心堅住 遠離迷惑 專意修行
불자 차보살마가살정념명료 기심견주 원리미혹 전의수행
深心不動 成不壞業 趣一切智 終不退轉 志求大乘 勇猛無畏
심심부동 성불괴업 취일체지 종불퇴전 지구대승 용맹무외
植諸德本 普安世間 生勝善根 修白淨法 大悲增長 心寶成就
식제덕본 보안세간 생승선근 수백정법 대비증장 심보성취
常念諸佛 護持正法 於菩薩道信樂堅固 成就無量淨妙善根
상념제불 호지정법 어보살도신낙견고 성취무량정묘선근
勤修一切功德智慧 為調御師 生眾善法 以智方便而為迴向
근수일체공덕지혜 위조어사 생중선법 이지방편이위회향

불자들이여,
무엇을 보살마하살의 진여의 모양인 회향이라 하는가.
불자들이여,
이 보살마하살이 바른 생각이 분명하여, 마음이 견고하게 머물며,
미혹을 멀리 떠나서, 전심으로 수행하며,
깊은 마음이 동요하지 않아, 무너지지 않는 업을 이루며,
온갖 지혜에 나아가 퇴전하지 않으며,
대승을 구하되 용맹하여 두려움이 없으며,
덕의 근본을 심어 세간을 두루 편안케 하며,
수승한 선근을 내고 희고 깨끗한 법을 닦으며,
대비가 증장하여 마음의 보배를 성취하며,
부처님을 항상 생각하고 바른 법을 보호하며,
보살도에의 신심이 견고하여서,
한량없이 깨끗하고 미묘한 선근을 성취하며,
모든 공덕과 지혜를 부지런히 닦으며,
잘 어거하는 스승이 되어 여러 선한 법을 내게 하며,
지혜와 방편으로 회향합니다. ⟪화엄경 십회향품⟫


제8회향인 ‘진여의 모양을 따르는 회향’이란
닦은 진여를 행해 선근을 회향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일체의 것은 자성이 없으므로
진여의 선근도 또한 자성이 없으며,
일체의 모든 것은 모습이 없는 것이
곧 진실한 모습이라는 것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회향했다고 해서 선근에 증가 되는 것이 아니며,
회향하지 않았다고 회향하지 않았다고 해서
감소되는 것도 아닙니다.

모습이 없는 선근,
공덕이 없는 선근이야말로 진짜 선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법의 자성은
자성이 있지 않다고 화향해야 합니다.
그것은 진여의 모습처럼 선근도 또한 그러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법은
모습이 없는 것이 진실한 모습이라고 회향해야 합니다.
그것은 진여의 법처럼 선근이 또한 그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선근을 닦아 갖가지 경계와 갖가지 모양과
갖가지 분별과 갖가지 닦는 일이 있을 때
모두 십력을 얻는 법에 향하는 마음으로 건립된 것이므로
모두 갖가지 지혜로 회향하는 것이
진여의 모양을 따르는 회향이 되는 것입니다.


보리와 중생에게로 회향

과연 그러한 선근을
어디로 회향하는 것이 올바른 회향이 될까요?

그것은 바로 깨달음과 중생에게로 회향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 이해를 돕기 위해 ⟪화엄경⟫⟨십회향품⟩의
경구 한 구절을 살펴보겠습니다.

“원컨대 걸림이 없는 몸으로 하는 업이 원만하여,
보살의 행을 닦아지이다
걸림이 없는 입으로 하는 업이 청정하여,
보살의 행을 닦아지이다.
걸림이 없는 뜻으로 하는 업을 성취하여,
대승에 머물러지이다.
장애가 없는 마음을 원만하여, 모
든 보살의 행을 깨끗하게 닦아지이다.
무량하고 광대하게 보시할 마음을 내어,
그지없는 중생들에 두루 공급 하여지이다.”

이처럼 모든 법에 마음이 자재하여
큰 법의 지혜를 연설하되 장애할 이가 없을 때,
온갖 지혜로 이를 곳을 분명히 통달하고
보리심을 내어 세간을 두루 비추게 됩니다.

보리에 회향한다면
삼매를 얻어 여러 세계에 다닌다고 하더라도
세간에 물들지 않기 때문에 고달프지 않으며
중생을 교화하더라도
쉬는 것이 없이 항상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재하고 신통한 지혜와 힘을 얻어
잠깐 동안에 일체 국토를 모두 깨끗하게 장엄할 수 있습니다.

보리를 위해 회향하는 것이 필요하다면
중생에게로 회향하는 것도 중요한 실천의 과제가 됩니다.
그것은 자신만이 아니라
자신과 같이 소중하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불성을 지닌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선근을 중생에게로 회향할 때
중생들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지니게 됩니다.

모든 지옥, 축생, 염라왕의 갈래를 영원히 여의게 됩니다.
그리고 일체중생 각자는 모든 장애되는 업을 멸하고
넓은 마음과 평등한 지혜를 얻게 됩니다.

이와 같은 사실들을 미루어 생각할 때
진여의 모양을 따르는 회향은
자신의 보리와 함께 그것을 중생에게로 회향하지만
그 중생도 그러한 회향의 도움으로
보리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따끈따끈한 글 조각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일부터는 천수경 풀이하던 것을 조금 더 올리고
중간 중간에 화엄경 이야기를 잇겠습니다.

조석 기온이 매섭습니다.
이런 환절기는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10월 29일 오전 06:14분에
남지읍 무상사 토굴에서 雲月野人 진각 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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